경복궁-건청궁의 특별전: 조선의 고궁, 현대에 재조명하다! 08월15일부터~

경복궁 내 건청궁 (글표지)

I. 건청궁 특별전


올 여름, 우리의 역사와 문화가 교차하는 곳에서 아이들과 함께 숨겨진 이야기와 미의 경험을 고찰할 기회가 찾아옵니다.
국보인 경복궁 내에 건청궁은 고종과 명성황후의 생활공간으로 조선시대의 정치와 문화의 중심으로, 오랜 시간 비공개로 남았었습니다. 이번 특별 개방으로 당시의 궁중 생활상과 그 매력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I. 건청궁의 과거 배경


(1) 건립 : 1873년 (고종10년)에 사대부 주택 양식으로 건립
(2) 발전 : 1887년 대한민국 최초로 전기를 생산해 전등을 밝힌 곳
(3) 중앙의 정치와 문화 : 1885년부터 1896년까지 중요한 최후의 결정되는 중요한 장소로, 조선의 정치와 문화의 심장부였다.
(4) 을미사변의 주름 : 명성황후가 일본군에 의해 시해된 사건이 ​​건청궁에서 발생했고, 1920년에는 과거 전환기의 중심에 있던 장소임을 방증합니다.
(5) 기술과 관련된 요람 : 1887년 대한민국 최초의 전기가 건청궁에서 생산되어 전등을 밝혔다.

건청궁 추수부용루

III. 전시의 특별한 측면


(1) 고종과 명성황후의 생활상 재현 : ‘용상’, ‘용교의’, ‘문갑’, ‘경대’ 등의 유물을 왕과 왕비의 생활상을 최근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용상용 문양으로 장식하고 붉은 칠을 한 임금의 의자

  용교의붉은 칠을 하고 금채로 용 문양을 장식한 왕의 의례용 의자

  문갑문서나 문방구류를 넣어두는 낮은 가구

  경대거울을 단 여성의 화장함


(2) 건축과 예술의 퇴적 : 복원된 건축물과 함께 궁중의 예술과 건축의 아름다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자연과 문화의 만남 : 추수부용루의 아름다운 창호를 통해 향원정의 입상을 감상하며 자연과 문화가 그렇기 때문에 어우러지는 모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진촬영 가능)

건청궁 장안당 왕의 집무실


IV. 참여방법

  • 운영 시간 : 10:00~16:00(전시실 입장마감 15:40)
  • 휴궁일 : 8월 16일(수), 22일, 29일, 9월 5일, 12일(화)
  • 문의 : ☎02-3700-3900


특별 공개 기간동안 무료로 사전 예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02-3700-390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건청궁 특별개방과 전시를 통해 아름다운 우리 궁궐을 다채롭게 이해하고 체험하기를 기대합니다.

무료로 역사의 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여유로운 기회가 될 것이며, 함께 역사와 예술, 문화를 소통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경복궁건청궁(네이버지도)

이 게시물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로 격려 부탁드려요!

Keep Reading

이전

경복궁-건청궁의 특별전: 조선의 고궁, 현대에 재조명하다! 08월15일부터~”의 하나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